입도분석기에서 입자분석결과를 보면 성적서에 D10, D50, D90 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???
화학분석 장비를 잘 다루는 고수님들 부탁드립니다..
죄송하지만 내공은 가진게 없어서 못드립니다...지송
입도 분석기( Particle size analyzer ) 는 일정한 부피의 에멀젼(Emulsion) 이나 분말(powder) 상태의 시료에 대하여 그 최소 크기, 최대 크기, 그리고평균 (mean size) 값을 측정하여 그 입자의 분포를 측정하는 분석 장비입니다.
( 한마디로 입도 분포를 측정하는 분석기라고 하지요..)
분체 상태나 에멀젼 상태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거나 취급을 하는 품질 관리실이나 연구실 등에서 데이터를 처리를 할 때에 그 평균값만으로는 분체의 분포를 정확히 관리를 할 수가 없습니다. 왜냐 하면, 여자의 치마 자락 처름 , 작은 쪽과 큰 쪽의 입경이 변하더라도 그 평균값은 똑 같을 수가 있으니까요..
그래서 누적분포에서최고 큰 값에 대하여 10% , 50%, 그리고 90%에 해당하는 크기( size)값을 각각 D10, D50, D90 이라고 하고 그 값을측정하여 분포곡선을 규정을 하면, 보다 정확하게표현을 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.. ( D = diameter)
즉, 치마의 양쪽을 핀으로 꽂는 것과 같은 역활 ..
다시 말씀을 드린다면, D10, D50, D90 은 크기별에 따른 분체의 상대적인 누적 양을 곡선으로 나타내는 입도 분포 곡선(graph) 을 측정 및 도식화를 하고 다시, 10 조각으로 나누었을 때, 그 각각의 1/10,5/10/, 9/10에 해당하는 입자의 크기(size) 를 구하여 표시하는 것입니다.
같은 시료라면 각각의 값이 거의 같은 값을 나타내겠지요..
그러나, 같은 평균값을 가진다고 하여 같은분포를 가진 시료는 아닙니다.
도움이 되셨기를 ...